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밥을 먹으면 왜 졸릴까?

식곤증의 원인과 해결방법

 모두가 한 번쯤은, 식후 졸음이 쏟아지거나 몸이 나른해진 적이 있을 것이다. 우리는 이런 증상을 '식곤증'이라고 하는데, 식곤증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?

 

 

 식곤증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.

△ 첫 번째는 '뇌의 혈액 감소'다. 식사 후 우리 몸은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서 소화기관으로 많은 혈액을 내보낸다. 이때, 뇌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몸이 나른해진다.

△ 두 번째 원인은 '트립토판'이다. 트립토판이란?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, 대부분의 음식에 들어가 있다. 인체에 들어온 트립토판이 '세로토닌'과 '멜라토닌'으로 바뀌면서, 수면을 유도한다.

△ 세 번째 원인은 '부교감 신경계의 활성화'다. 우리 몸은 음식물이 들어오면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면서, 저에너지 상태로 휴식을 취하고자 한다. 따라서 졸음이 쏟아지고 나른해지는 것이다.

 

 지금까지 식곤증의 원인을 살펴봤다. 이 식곤증이 지속되면,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 있다. 식곤증의 해결방법을 알아보자!

△식곤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 아침밥을 챙겨먹는 것이 좋다. 아침밥을 챙겨먹으면, 점심시간 과식을 방지함으로 식곤증을 덜 느낄 수 있다. △식사 후, 가벼운 운동을 해보자! 가벼운 산책과 스트레칭은 소화기관에 집중된 혈액을 순환시킨다. 이때, 밀폐된 공간의 경우 산소공급이 한정적일 수 있으므로, 되도록 외부에서 하는 것이 좋다. 이외에도 △탄수화물 줄이기 △짧은 낮잠 자기 등의 해결방법이 있다.

 

 식곤증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,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. 위의 실천방안으로 식곤증을 해결하고, 나아가 건강한 몸을 유지하자!